제322회 옥천군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1호
옥천군의회사무과
○일 시 : 2025년 2월 25일 (화) 10시37분
-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 ※ 5분 자유발언(디지털성범죄 없는 안전한 지역사회 구축 방안, 김경숙 의원)
- ※ 5분 자유발언(옥천군 축제 발전을 위한 방향성 제시, 이병우 의원)
- 1. 제322회 옥천군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 3. 군수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 4. 2024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
- 부의된안건
- ※ 5분 자유발언(디지털성범죄 없는 안전한 지역사회 구축 방안, 김경숙 의원)
- ※ 5분 자유발언(옥천군 축제 발전을 위한 방향성 제시, 이병우 의원)
- 1. 제320회 옥천군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제의)
- 2.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제의)
- 3. 군수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박한범·송윤섭 의원)
- 4. 2024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의장제의)
(10시37분 개의)
○의장 추복성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22회 옥천군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회사무과장으로부터 이번 임시회의 집회 경위와 주요 안건 처리계획에 대하여 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사무과장, 나와 주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의회사무과장으로부터 이번 임시회의 집회 경위와 주요 안건 처리계획에 대하여 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사무과장, 나와 주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과장 김우현 의회사무과장 김우현입니다.
지금부터 집회 경위와 주요 안건 처리계획 및 지난 회의에서 의결된 안건 처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집회 경위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집회 경위는 「지방자치법」 제54조 및 옥천군의회 회기와 그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제4조의2에 따라 지난 2월11일 집회공고를 하였으며, 금일 임시회를 소집하여 행정운영위원회와 협의를 거쳐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금번 임시회에서는 2024년도 결산검사위원 선임과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 등 청취의 건을 실시하고, 의원발의 및 군수로부터 제출된 부의안건을 처리하시겠습니다.
다음은 의안 접수 상황입니다. 의원발의로 제출된 4건과 군수로부터 제출된 13건의 부의안건이 접수되었으며, 접수 안건은 해당 위원회로 회부하였습니다. 안건 목록은 배부된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제321회 옥천군의회(임시회)에서 의결된 안건에 대한 조치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난 제321회 옥천군의회(제2차정례회) 기간 중 의결된 29건의 안건은 각각 법정기한 내 집행부로 이송하였으며, 이 중 19건의 조례 및 규칙은 2024년 12월20일, 12월30일에 각각 공포되었습니다.
다음은 회의록 작성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난 제321회 옥천군의회(제2차정례회) 회의록은 작성이 완료되어 의원님들과 군수님께 통고 및 배부해 드렸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지금부터 집회 경위와 주요 안건 처리계획 및 지난 회의에서 의결된 안건 처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집회 경위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집회 경위는 「지방자치법」 제54조 및 옥천군의회 회기와 그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제4조의2에 따라 지난 2월11일 집회공고를 하였으며, 금일 임시회를 소집하여 행정운영위원회와 협의를 거쳐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금번 임시회에서는 2024년도 결산검사위원 선임과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 등 청취의 건을 실시하고, 의원발의 및 군수로부터 제출된 부의안건을 처리하시겠습니다.
다음은 의안 접수 상황입니다. 의원발의로 제출된 4건과 군수로부터 제출된 13건의 부의안건이 접수되었으며, 접수 안건은 해당 위원회로 회부하였습니다. 안건 목록은 배부된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제321회 옥천군의회(임시회)에서 의결된 안건에 대한 조치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난 제321회 옥천군의회(제2차정례회) 기간 중 의결된 29건의 안건은 각각 법정기한 내 집행부로 이송하였으며, 이 중 19건의 조례 및 규칙은 2024년 12월20일, 12월30일에 각각 공포되었습니다.
다음은 회의록 작성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난 제321회 옥천군의회(제2차정례회) 회의록은 작성이 완료되어 의원님들과 군수님께 통고 및 배부해 드렸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군수 이제승 존경하는 추복성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지난 1월1일 자로 옥천군 부군수로 부임한 이제승입니다.
국토의 중심지로 천혜의 자연환경과 깊은 역사, 향수와 묘목의 고장인 옥천에서 부군수직을 수행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고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지난해 제9대 옥천군의회는 조례·규칙안 92건 등 총 126건의 안건을 처리하고, 50건의 지방자치법규 의원발의와 특별재난지역 지정 건의문 등 8건의 건의문 채택 및 원포인트 임시회 등을 통해 군민이 행복한 옥천군을 만들기 위해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쳤습니다. 또한 올해 신속하고 적극적인 대청호 수상 태양광 발전사업 반대 결의안과 벼 재배면적 조정제 철회 촉구 건의문 채택으로 군민의 목소리를 대변하여 옥천의 천혜의 자연환경을 지키고 농민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활동과 성원으로 지난해 옥천군은 49건의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어 13여억의 특별교부세를 확보하고 총 36개 다양한 공모사업에서 350억 원의 국·도비를 확보하였습니다. 군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며 옥천군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쳐주신 의원님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추복성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2025년은 대내외적으로 저성장, 고령화, 정치적 불안, 경기 둔화로 서민경제가 위축되는 등 군민들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러나 위기 속 기회가 있듯 이 어려움을 기회로 바꾸어 나갈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러한 기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집행부와 의회가 하나가 되어 협력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나되는 협력은 옥천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앞으로 옥천군의 부군수로서 황규철 군수님과 함께 의회와의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바탕으로 군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어가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 주시는 귀중한 의견을 항상 경청하고 소통하여 군정이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변함없는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리며, 옥천군의 희망찬 미래와 추복성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국토의 중심지로 천혜의 자연환경과 깊은 역사, 향수와 묘목의 고장인 옥천에서 부군수직을 수행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고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지난해 제9대 옥천군의회는 조례·규칙안 92건 등 총 126건의 안건을 처리하고, 50건의 지방자치법규 의원발의와 특별재난지역 지정 건의문 등 8건의 건의문 채택 및 원포인트 임시회 등을 통해 군민이 행복한 옥천군을 만들기 위해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쳤습니다. 또한 올해 신속하고 적극적인 대청호 수상 태양광 발전사업 반대 결의안과 벼 재배면적 조정제 철회 촉구 건의문 채택으로 군민의 목소리를 대변하여 옥천의 천혜의 자연환경을 지키고 농민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활동과 성원으로 지난해 옥천군은 49건의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어 13여억의 특별교부세를 확보하고 총 36개 다양한 공모사업에서 350억 원의 국·도비를 확보하였습니다. 군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며 옥천군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쳐주신 의원님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추복성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2025년은 대내외적으로 저성장, 고령화, 정치적 불안, 경기 둔화로 서민경제가 위축되는 등 군민들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러나 위기 속 기회가 있듯 이 어려움을 기회로 바꾸어 나갈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러한 기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집행부와 의회가 하나가 되어 협력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나되는 협력은 옥천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앞으로 옥천군의 부군수로서 황규철 군수님과 함께 의회와의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바탕으로 군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어가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 주시는 귀중한 의견을 항상 경청하고 소통하여 군정이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변함없는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리며, 옥천군의 희망찬 미래와 추복성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추복성 이제승 부군수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5분 자유발언을 신청하신 김경숙 의원님과 이병우 의원님께 발언 기회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김경숙 의원님 나오셔서 디지털성범죄 없는 안전한 지역사회 구축 방안에 대하여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5분 자유발언을 신청하신 김경숙 의원님과 이병우 의원님께 발언 기회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김경숙 의원님 나오셔서 디지털성범죄 없는 안전한 지역사회 구축 방안에 대하여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경숙 의원 존경하는 옥천군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김경숙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우리 사회에서 날로 심각해져 가고 있는 디지털성범죄와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을 말씀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디지털성범죄는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우리 일상으로 침투하고 있으며, 이는 더 이상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 전체의 안전과 신뢰를 위협하는 중대한 위기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피해자는 인권 침해를 넘어서 심각한 정서적 고통과 사회적 불명예, 그리고 보복에 대한 두려움 속에서 신고조차 망설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2024년 11월 옥천군 내 한 상가 여자화장실에서 발생한 몰래카메라 촬영 사건은 디지털성범죄의 심각성과 일상의 안전이 얼마나 위협받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특히 딥페이크 등 허위 영상물로 인해 누구나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불안이 커지고 있습니다. 더욱이 피해자의 친척이나 친구 등 가까운 지인이 가해자로 밝혀지는 사례까지 발생하며 사회적 신뢰가 심각하게 흔들리고 있습니다.
국회입법조사처의 딥페이크 성범죄 피해자 지원체계 개선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부터 2024년 6월까지 약 94만 건의 피해영상물 중 29%에 해당하는 약 27만 건이 삭제되지 못했다고 합니다. 이는 피해자들이 겪는 고통이 장기화되고 일상 회복이 지연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2025년 4월 시행 예정인 「성폭력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불법 촬영물 등과 신상 정보의 삭제 지원을 강화하고 피해자의 일상 회복을 돕도록 국가뿐만 아니라 지방자치단체까지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디지털성범죄를 예방하고 피해 최소화를 위한 방안을 제안합니다.
첫째, 디지털성범죄 피해자 보호와 회복을 위한 대응체계를 강화해야 합니다. 개정된 법률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에도 불법 촬영물 및 신상 정보 삭제를 위한 지원을 요청할 수 있도록 규정되어 있는바, 피해자가 신속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환경 조성이 필요합니다.
옥천군은 2024년 3월 옥천군 디지털 성범죄 예방 및 피해자 보호·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여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그러나 서두에서 언급한 옥천군 피해사례를 부서에서 인지하지 못했던 점은 유관기관 간 협력체계의 미흡함을 보여줍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한 관련기관 간의 긴밀한 협조를 강화하고, 삭제 지원뿐만 아니라 심리적·법적·의료 지원 등을 원스톱으로 제공할 수 있는 통합지원체계 구축이 필요합니다.
둘째, 디지털성범죄 예방교육의 확대입니다. 공무원 대상 교육뿐만 아니라 아동, 청소년, 일반 군민까지 아우르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해 디지털 환경에서 안전하게 행동하는 방법을 익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성인지감수성과 디지털윤리교육을 체계적으로 시행하여 성범죄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정립하고, 근본적인 예방효과를 높여야 합니다.
셋째, 사회적 인식 개선과 불법 촬영 예방을 위한 지속 가능한 대책이 필요합니다. 디지털성범죄의 심각성을 알리고 예방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지속적인 홍보와 캠페인을 통해 사회적 인식을 개선해야 합니다.
현재 공중화장실에 대해 월 1회 불법촬영 점검이 실시되고 있지만, 군민들이 더욱 안심할 수 있도록 민간화장실까지 점검 범위를 확대하는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합니다.
디지털성범죄는 기술 발전과 함께 그 피해 범위가 확대되며, 누구나 잠재적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불안감을 조성하는 심각한 사회적 위협입니다. 이는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 전체가 해결해야 할 공동의 과제입니다.
피해자 보호와 디지털성범죄 예방을 위해 오늘 이 자리에 계신 모든 분들께서 힘을 모아주시길 부탁드리며,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본 의원은 우리 사회에서 날로 심각해져 가고 있는 디지털성범죄와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을 말씀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디지털성범죄는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우리 일상으로 침투하고 있으며, 이는 더 이상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 전체의 안전과 신뢰를 위협하는 중대한 위기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피해자는 인권 침해를 넘어서 심각한 정서적 고통과 사회적 불명예, 그리고 보복에 대한 두려움 속에서 신고조차 망설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2024년 11월 옥천군 내 한 상가 여자화장실에서 발생한 몰래카메라 촬영 사건은 디지털성범죄의 심각성과 일상의 안전이 얼마나 위협받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특히 딥페이크 등 허위 영상물로 인해 누구나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불안이 커지고 있습니다. 더욱이 피해자의 친척이나 친구 등 가까운 지인이 가해자로 밝혀지는 사례까지 발생하며 사회적 신뢰가 심각하게 흔들리고 있습니다.
국회입법조사처의 딥페이크 성범죄 피해자 지원체계 개선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부터 2024년 6월까지 약 94만 건의 피해영상물 중 29%에 해당하는 약 27만 건이 삭제되지 못했다고 합니다. 이는 피해자들이 겪는 고통이 장기화되고 일상 회복이 지연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2025년 4월 시행 예정인 「성폭력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불법 촬영물 등과 신상 정보의 삭제 지원을 강화하고 피해자의 일상 회복을 돕도록 국가뿐만 아니라 지방자치단체까지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디지털성범죄를 예방하고 피해 최소화를 위한 방안을 제안합니다.
첫째, 디지털성범죄 피해자 보호와 회복을 위한 대응체계를 강화해야 합니다. 개정된 법률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에도 불법 촬영물 및 신상 정보 삭제를 위한 지원을 요청할 수 있도록 규정되어 있는바, 피해자가 신속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환경 조성이 필요합니다.
옥천군은 2024년 3월 옥천군 디지털 성범죄 예방 및 피해자 보호·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여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그러나 서두에서 언급한 옥천군 피해사례를 부서에서 인지하지 못했던 점은 유관기관 간 협력체계의 미흡함을 보여줍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한 관련기관 간의 긴밀한 협조를 강화하고, 삭제 지원뿐만 아니라 심리적·법적·의료 지원 등을 원스톱으로 제공할 수 있는 통합지원체계 구축이 필요합니다.
둘째, 디지털성범죄 예방교육의 확대입니다. 공무원 대상 교육뿐만 아니라 아동, 청소년, 일반 군민까지 아우르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해 디지털 환경에서 안전하게 행동하는 방법을 익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성인지감수성과 디지털윤리교육을 체계적으로 시행하여 성범죄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정립하고, 근본적인 예방효과를 높여야 합니다.
셋째, 사회적 인식 개선과 불법 촬영 예방을 위한 지속 가능한 대책이 필요합니다. 디지털성범죄의 심각성을 알리고 예방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지속적인 홍보와 캠페인을 통해 사회적 인식을 개선해야 합니다.
현재 공중화장실에 대해 월 1회 불법촬영 점검이 실시되고 있지만, 군민들이 더욱 안심할 수 있도록 민간화장실까지 점검 범위를 확대하는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합니다.
디지털성범죄는 기술 발전과 함께 그 피해 범위가 확대되며, 누구나 잠재적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불안감을 조성하는 심각한 사회적 위협입니다. 이는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 전체가 해결해야 할 공동의 과제입니다.
피해자 보호와 디지털성범죄 예방을 위해 오늘 이 자리에 계신 모든 분들께서 힘을 모아주시길 부탁드리며,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추복성 김경숙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이병우 의원님 나오셔서 옥천군 축제 발전을 위한 방향성 제시에 대하여 5분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이병우 의원님 나오셔서 옥천군 축제 발전을 위한 방향성 제시에 대하여 5분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병우 의원 존경하는 옥천군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병우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다변화된 환경 속에서 옥천군 축제의 경쟁력을 높이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나라살림연구소 자료에 의하면 전국 축제수는 작년 1,170개로, 2019년과 비교해 286개 늘어난 32.35%가 증가했습니다. 반면에 지역 주민 참가율과 외부 방문객은 모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색 없는 공간에서 대중가수 초청공연 등의 획일적인 모습으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지자체들의 자구 노력에도 불구하고 관광객들의 외면을 받는 것이 지역축제의 현실입니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지자체마다 개별적으로 진행되던 여러 행사를 모아 지역 대표 축제로 브랜딩하는 움직임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또한 획기적인 콘텐츠로 방문객을 이끌 수 있는 축제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옥천군의 축제 발전을 위해서 몇 가지 제안을 드리겠습니다.
첫째, 특색 있는 축제의 장소를 만들어야 합니다. 옥천군에는 번듯한 광장이나 공원이 없으며, 축제나 행사를 할 수 있는 여건이 부족합니다. 기반을 조성하려면 많은 예산이 들어가겠지만, 옥천군에서는 유휴자원인 군유지를 활용하여 축제와 문화행사를 겸용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시길 바랍니다.
둘째, 성격이 유사한 지역축제를 하나로 통합·연계해 주시기 바랍니다. 옥천군에는 대표적인 정지용 시인, 정순철 작곡가, 송건호 언론인 등 문화적으로 훌륭한 인물과 가치 있는 문화유산이 다수 존재합니다. 문화 분야의 축제와 행사를 통합하고, 지난해 성공적으로 추진했던 전국연극제를 연계하여 옥천전국문화페스타로 재탄생시켜 주실 것을 건의드립니다.
축제의 통합과 연계는 공동 홍보 마케팅으로 예산은 절감되는 한편 사업의 효과는 두드러질 것입니다. 옥천군만의 특색 있고 차별화된 문화축제콘텐츠가 되어 브랜드 가치를 상승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통합과 연계를 통해 방문객의 체류를 장기간 유도함으로써 지역 경제 또한 활성화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전남 순천시는 가을페스타로 재탄생시켰습니다. 9월부터 11월간 그동안 산발적으로 개최된 축제를 통합·연계, 약 두 달간 세계유산축전, 순천만 갈대축제 등 순천의 생태철학이 녹아든 콘텐츠들로 구성하여 도시 곳곳에서 자연과 문화유산을 체험하며 관광객들이 오래 머물 수 있는 체류형 축제로 만든 것입니다.
통합과 연계를 통한 축제로 간다면 이를 운영할 수 있는 TF팀이 필요합니다. 축제는 전문성과 역량의 차이에 따라 축제의 성패가 나뉩니다. 해당 분야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전담 부서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기후 변화에 따른 지역축제의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할 때입니다. 포도·복숭아축제 기간은 장마가 끝난 후 폭염이 한창인 때입니다. 작년에 약 3만8천 명의 방문객이 다녀갔지만 무더위로 인한 체류시간이 짧아 지역 상권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미약하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이상기온으로 한여름의 온도는 지속적으로 오를 것입니다. 해당 축제는 온라인, 오프라인 축제로 병행하여 추진할 것을 제안드립니다.
앞으로 디지털 소비 성향 및 트렌드에 맞게 SNS 등을 활용한 온라인으로 소비자의 접근성을 높여 실제 소비와 연결될 수 있도록 힘을 쏟아야 합니다. 지역축제의 성공 요소는 콘텐츠와 장소, 소비층을 잘 결합해 기획하는 것입니다. 다변화되는 상황 속에서 지역의 특색을 살려 차별화된 기획을 한다면 방문객의 참여를 이끌어 낼 것이며, 지역축제도 충분히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본 의원은 다변화된 환경 속에서 옥천군 축제의 경쟁력을 높이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나라살림연구소 자료에 의하면 전국 축제수는 작년 1,170개로, 2019년과 비교해 286개 늘어난 32.35%가 증가했습니다. 반면에 지역 주민 참가율과 외부 방문객은 모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색 없는 공간에서 대중가수 초청공연 등의 획일적인 모습으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지자체들의 자구 노력에도 불구하고 관광객들의 외면을 받는 것이 지역축제의 현실입니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지자체마다 개별적으로 진행되던 여러 행사를 모아 지역 대표 축제로 브랜딩하는 움직임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또한 획기적인 콘텐츠로 방문객을 이끌 수 있는 축제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옥천군의 축제 발전을 위해서 몇 가지 제안을 드리겠습니다.
첫째, 특색 있는 축제의 장소를 만들어야 합니다. 옥천군에는 번듯한 광장이나 공원이 없으며, 축제나 행사를 할 수 있는 여건이 부족합니다. 기반을 조성하려면 많은 예산이 들어가겠지만, 옥천군에서는 유휴자원인 군유지를 활용하여 축제와 문화행사를 겸용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시길 바랍니다.
둘째, 성격이 유사한 지역축제를 하나로 통합·연계해 주시기 바랍니다. 옥천군에는 대표적인 정지용 시인, 정순철 작곡가, 송건호 언론인 등 문화적으로 훌륭한 인물과 가치 있는 문화유산이 다수 존재합니다. 문화 분야의 축제와 행사를 통합하고, 지난해 성공적으로 추진했던 전국연극제를 연계하여 옥천전국문화페스타로 재탄생시켜 주실 것을 건의드립니다.
축제의 통합과 연계는 공동 홍보 마케팅으로 예산은 절감되는 한편 사업의 효과는 두드러질 것입니다. 옥천군만의 특색 있고 차별화된 문화축제콘텐츠가 되어 브랜드 가치를 상승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통합과 연계를 통해 방문객의 체류를 장기간 유도함으로써 지역 경제 또한 활성화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전남 순천시는 가을페스타로 재탄생시켰습니다. 9월부터 11월간 그동안 산발적으로 개최된 축제를 통합·연계, 약 두 달간 세계유산축전, 순천만 갈대축제 등 순천의 생태철학이 녹아든 콘텐츠들로 구성하여 도시 곳곳에서 자연과 문화유산을 체험하며 관광객들이 오래 머물 수 있는 체류형 축제로 만든 것입니다.
통합과 연계를 통한 축제로 간다면 이를 운영할 수 있는 TF팀이 필요합니다. 축제는 전문성과 역량의 차이에 따라 축제의 성패가 나뉩니다. 해당 분야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전담 부서가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기후 변화에 따른 지역축제의 패러다임을 전환해야 할 때입니다. 포도·복숭아축제 기간은 장마가 끝난 후 폭염이 한창인 때입니다. 작년에 약 3만8천 명의 방문객이 다녀갔지만 무더위로 인한 체류시간이 짧아 지역 상권에 미치는 파급효과는 미약하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이상기온으로 한여름의 온도는 지속적으로 오를 것입니다. 해당 축제는 온라인, 오프라인 축제로 병행하여 추진할 것을 제안드립니다.
앞으로 디지털 소비 성향 및 트렌드에 맞게 SNS 등을 활용한 온라인으로 소비자의 접근성을 높여 실제 소비와 연결될 수 있도록 힘을 쏟아야 합니다. 지역축제의 성공 요소는 콘텐츠와 장소, 소비층을 잘 결합해 기획하는 것입니다. 다변화되는 상황 속에서 지역의 특색을 살려 차별화된 기획을 한다면 방문객의 참여를 이끌어 낼 것이며, 지역축제도 충분히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이상,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추복성 이병우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집행부에서는 5분 자유발언에 대하여 적의 검토 후 적절한 대책을 강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금일의 의사일정을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집행부에서는 5분 자유발언에 대하여 적의 검토 후 적절한 대책을 강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금일의 의사일정을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의장 추복성 의사일정 제1항 제322회 옥천군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옥천군의회 회의 규칙 제16조제2항에 따라 행정운영위원회와 사전 협의한 임시회 회기와 의사일정에 대하여 위원장으로부터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김경숙 행정운영위원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옥천군의회 회의 규칙 제16조제2항에 따라 행정운영위원회와 사전 협의한 임시회 회기와 의사일정에 대하여 위원장으로부터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김경숙 행정운영위원장,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운영위원장 김경숙 안녕하십니까? 행정운영위원회 위원장 김경숙입니다.
행정운영위원회에서 협의된 제322회 옥천군의회(임시회) 회기와 의사일정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제322회 옥천군의회(임시회) 회기는 배부해 드린 유인물과 같이 2월25일부터 2월28일까지 4일간으로 정하였으며, 오늘 본회의에서는 임시회 회기 결정을 처리하고, 잠시 후 11시부터 각 상임위원회별 상정안건을 심사하겠습니다. 그리고 내일부터 2월27일까지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를 청취하고, 2월28일 제4차 본회의를 열어 의안 심사 및 기타 안건을 의결하는 것으로 제322회 옥천군의회(임시회)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게 됩니다.
이상으로 제322회 옥천군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행정운영위원회에서 협의된 제322회 옥천군의회(임시회) 회기와 의사일정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제322회 옥천군의회(임시회) 회기는 배부해 드린 유인물과 같이 2월25일부터 2월28일까지 4일간으로 정하였으며, 오늘 본회의에서는 임시회 회기 결정을 처리하고, 잠시 후 11시부터 각 상임위원회별 상정안건을 심사하겠습니다. 그리고 내일부터 2월27일까지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를 청취하고, 2월28일 제4차 본회의를 열어 의안 심사 및 기타 안건을 의결하는 것으로 제322회 옥천군의회(임시회)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게 됩니다.
이상으로 제322회 옥천군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추복성 행정운영위원장이 방금 보고드린 임시회 회기와 의사일정안에 대하여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보고한 내용과 같이 이번 임시회 회기와 의사일정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보고한 내용과 같이 이번 임시회 회기와 의사일정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추복성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지방자치법」 제84조제2항 및 옥천군의회 회의 규칙 제46조제1항에 따른 회의록 서명의원을 선출토록 하겠습니다.
제322회 옥천군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의원님들과 사전 협의한 대로 김경숙 의원과 이병우 의원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322회 옥천군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김경숙 의원과 이병우 의원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두 분께서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방자치법」 제84조제2항 및 옥천군의회 회의 규칙 제46조제1항에 따른 회의록 서명의원을 선출토록 하겠습니다.
제322회 옥천군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의원님들과 사전 협의한 대로 김경숙 의원과 이병우 의원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322회 옥천군의회(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김경숙 의원과 이병우 의원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두 분께서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추복성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군수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 안건은 「지방자치법」 제51조제2항 및 옥천군의회 회의 규칙 제66조에 따라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 등 청취의 건과 부의된 안건 등을 처리하기 위하여 군수 및 관계공무원의 출석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의사일정 제3항 군수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출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 안건은 「지방자치법」 제51조제2항 및 옥천군의회 회의 규칙 제66조에 따라 2024년도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 등 청취의 건과 부의된 안건 등을 처리하기 위하여 군수 및 관계공무원의 출석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의사일정 제3항 군수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출된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추복성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2024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지방자치법」 제150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83조 및 옥천군 결산검사위원 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3조에 따라 결산검사위원을 선임하는 것입니다.
결산검사위원은 의원님들과 사전 협의한 대로 대표위원 조규룡 위원 외 6명의 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 2024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은 대표위원은 조규룡 의원을, 위원에는 박한범 의원과 이천순님, 김병구님, 권세국님, 임상혁님, 김태원님이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본회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322회 옥천군의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는 2월26일 수요일 10시에 개의되오니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군수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본 안건은 「지방자치법」 제150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83조 및 옥천군 결산검사위원 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3조에 따라 결산검사위원을 선임하는 것입니다.
결산검사위원은 의원님들과 사전 협의한 대로 대표위원 조규룡 위원 외 6명의 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 2024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은 대표위원은 조규룡 의원을, 위원에는 박한범 의원과 이천순님, 김병구님, 권세국님, 임상혁님, 김태원님이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본회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322회 옥천군의회(임시회) 제2차 본회의는 2월26일 수요일 10시에 개의되오니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군수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59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