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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천군의회 회의록

Okcheon County Counc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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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31회 옥천군의회(제2차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제1호

옥천군의회사무과


○일 시 : 2014년 11월 25일 (화)  10시36분


  1.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2.  ※ 5분 자유발언 (유재목 의원)
  3.  1. 제231회 옥천군의회 제2차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
  4.  2. 군수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5.  3. 군수 시정연설 청취의 건
  6.  4.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7.  5. 2015년도 세입세출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제안 설명
  8.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1.   부의된안건
  2. ※ 5분 자유발언 (유재목 의원)
  3. 1. 제231회 옥천군의회 제2차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
  4. 2. 군수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유재숙 의원 외 1명)
  5. 3. 군수 시정연설 청취의 건
  6. 4.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안효익 의원 외 1명)
  7. 5. 2015년도 세입세출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제안 설명(군수제출)
  8.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유재숙 의원 외 1명)

(10시36분 개의)


○의장 민경술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1회 옥천군의회(제2차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회사무과장으로부터 집회경위와 주요 안건 처리계획 등에 대하여 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사무과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과장 추복성    의회사무과장 추복성입니다. 
  지금부터 집회경위와 주요안건 처리계획 및 지난 회의에서 의결된 안건의 처리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집회 경위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집회 경위는 「지방자치법」 제44조 제1항 및 같은 법 시행령 제54조 제1항, 옥천군의회 회기와 그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제4조의 규정에 따라 지난 11월17일 집회 공고를 하였으며, 금일 정례회를 소집하여 행정운영위원회 협의를 거쳐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금번 정례회의 주요 활동 내용은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와 군정에 대한 질문 및 답변을 실시하시겠으며, 의원 발의 및 군수로부터 제출된 부의안건을 처리하시고, 2015년도 세입세출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과 2014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을 심사하시겠습니다. 
  다음은 지난 제230회 임시회에서 의결된 안건에 대한 조치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지난 11월13일 제6차 본회의에서 의결된 옥천군수 공약 실천 관리 조례안 등 4건은 11월14일 집행부로 이송되었습니다. 
  다음은 회의록 작성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지난 제230회 임시회 회의록은 작성 중에 있으며, 작성이 완료되는 대로 군수님과 의원님들께 통고 및 배부하여 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민경술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5분 자유발언을 신청하신 유재목 의원님께 발언기회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유재목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5분 자유발언 (유재목 의원) 
유재목 의원    유재목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민경술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 
  군정 발전을 위하여 혼신의 힘을 다하고 계시는 김영만 군수님을 비롯한 집행부 관계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금번 본 의원에게 5분 자유 발언의 기회를 주신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모두가 잘 아시는 바와 같이 현재 우리나라는 고령화, 저출산 및 인구 감소로 인해 전국적인 사회문제로 대두된 지 벌써 10여년 가까이 지나고 있습니다. 
  이 추세는 사그라질 기세가 보이지 않으며, 더욱이 우리 군과 같은 농촌지역을 들여다보면 더더욱 심각한 실정입니다. 
  우리 군의 인구는 2009년 5만4,771명에게 2014년 10월 말 기준 5만2,535명으로 최근 5년간 총 2,236명이 감소하여 2009년 대비 약 4%가 줄었습니다. 
  이러한 추세가 가속화된다면, 머지  않아 5만 인구 선도 유지하기 어려울 것으로 됩니다. 
  인구의 중요성은 두말할 나위가 없을 것입니다. 
  인구는 지방자치단체의 존립근거 중 가장 중요한 요소이고, 자치단체발전의 힘이며, 미래의 성장 동력입니다. 
  또한 지역의 인구수는 보통교부세와 각종 개발 사업에 대한 정부예산 지원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어, 지역경제발전의 큰 축으로 작용합니다. 
  이러한 문제와 더불어 설상가상으로 지난 10월30일 헌법재판소는 기존의 국회의원 선거구간 인구편차비율에 대해 헌법불합치 결정을 내려 남부3군의 선거구가 존립위기에 놓여있습니다. 
  남부3군은 인구‧면적‧재정규모 등이 비슷하며, 농업을 산업구조의 근간으로 삼아 오래전부터 끈끈한 공감대를 형성해 왔습니다. 
  하지만 정서가 서로 다른 지역을 같은 선거구로 묶을 경우, 지역의 대표성과 특수성이 희석되기 쉬우며, 그에 따른 피해와 고통은 고스란히 우리에게 돌아올 것입니다. 
  이에 대응하여 우리 의회에서는 지난 13일에 헌법재판소의 선거구 헌법불합치 결정에 대한 입장을 표명한 바 있습니다. 
  이렇듯 인구 문제는 지역경제 발전과 더불어 지역의 대표성 및 정치적 영향력과도 연계하기 때문에 꼭 해결해야만 하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군도 시대흐름에 발맞춰 인구 증대를 위한 각종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나, 안타깝게도 인구가 계속 줄고 있는 상황입니다. 
  인구 감소에 대해 군수님도 많은 고민이 있으시고, 관계 부서에서도 어려움이 많으리라 사료되오나, 이에 본 의원은 인구감소 문제에 대하여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인구 문제는 우리 군 차원에서의 문제가 아닌  범군민적인 문제로 인식을 해야 합니다. 
  아무리 군에서 좋은 시책을 발굴하거나 제도를 도입하더라도 유관기관이나 민간영역에서 협조를 해주지 않으면 실로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범군민적인 차원의 민‧관‧협의체를 구성하여 모든 역량을 결집시켜 나아가야 합니다. 
  먼저 군청 공무원이 솔선수범하여 주소 이전에 노력을 기울여 현재 80% 정도의 관내거주 비율을 지속적으로 늘려나가고 각 관공서나 공공기관, 기업체 및 민간단체 등에도 널리 홍보하여 인구증가 시책에 적극 동참해야 그 결실을 이룰 수 있습니다. 
  또한 인구감소의 원인으로 손꼽히는 저출산, 주택난, 일자리 부족, 교육환경 및 정주여건 악화 등 긴급적인 문제점을 분석하여 군에서 추진 중인 각종 인구유입정책을 전 영역에 걸쳐 검토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각각의 부서에서 시행중인 인구유입 관련 제도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수 있는 ‘인구늘리기 전담TF팀’ 구성을 제안 드립니다. 
  이원화된 인구늘리기 업무를 단일화 하고, 현재 시행 중인 각종 조례‧제도 등을 전면 재검토하여 실현가능한 범위 내에서 보다 적극적이고 다각적인 지원이 필요할 것입니다. 
  아울러 우리 군만의 특색 있고 차별화된 인구유입정책을 수립 전입자의 입맛에 맞도록 참신한 시책을 발굴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인구 증가 문제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질 수는 없습니다. 
  단편적인 정책이 아닌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경제, 문화, 교육 등 모든 분야에 걸쳐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계획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인구감소의 문제는 우리 군에 닥친 가장 시급한 문제입니다. 
  군의 경쟁력 확보와 미래의 성장 동력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선택이 아닌 필수임을 인식해야 합니다. 
  특정기관, 특정단체의 문제가 아닌 우리 모두의 문제라는 것을 기억하고 적극적인 자세로 헤쳐 나가야 할 것임을 재차 강조 드리며, 이상 본 의원의 5분 자유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민경술    유재목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의사일정으로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 제231회 옥천군의회 제2차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 

(10시45분)


○의장 민경술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제231회 옥천군의회(제2차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정례회 회기와 의사일정은 옥천군의회 회의규칙 제16조 제2항에 따라 행정운영위원회와 사전 협의한 내용에 대하여 위원장으로부터 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이재헌 행정운영위원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운영위원장 이재헌    행정운영위원회 이재헌 위원장입니다. 
  행정운영위원회에서 협의된 제231회 옥천군의회(제2차정례회) 회기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제231회 옥천군의회(제2차정례회)회기는 배부해드린 유인물과 같이 2014년 11월25일부터 12월24일까지 30일간으로 정하여 오늘 회의에서 제2차 정례회 회기 결정과 군수 시정연설 청취의 건,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2015년도 세입세출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제안 설명 청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처리하시고, 금일 오후 2시부터 상임위원회 상정안건을 심사하시겠습니다. 
  그리고 11월26일부터 12월4일까지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회 활동을 실시하겠으며, 12월5일 제2차 본회의를 열어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및 상임위 통과안건을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12월8일부터 12월9일까지 군정에 대한 질문 및 답변의 건을 실시하겠으며, 12월10일부터 12월18일까지 2015년도 세입세출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을 심사하시고, 12월19일에 제5차 본회의를 열어 세입세출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을 의결하시겠습니다. 
  이어 12월19일부터 12월24일까지 2014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심사를 실시하고, 12월24일에 제6차 본회의를 열어 세입세출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을 의결하는 것으로 제231회 옥천군의회(제2차정례회)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게 됩니다. 
  이상으로 제231회 옥천군의회(제2차정례회) 회기 결정의 건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민경술    행정운영위원장이 방금 보고 드린 의사일정안에 대하여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의가 없으므로 방금 행정운영위원장이 보고한 내용과 같이 이번 정례회 회기와 의사일정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서명의원
  (유재숙 의원, 유재목 의원)
  다음은 지방자치법 제72조 제2항 및 옥천군의회 회의규칙 제45조 제1항에 따라 회의록 서명의원을 선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231회 옥천군의회(제2차정례회) 회의록 서명 의원은 의원님들과 사전 협의한 대로 이재헌 의원과 최연호 의원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231회 옥천군의회(제2차정례회) 회의록 서명 의원은 이재헌 의원과 최연호 의원이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두 분께서 수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군수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유재숙 의원 외 1명) 

(10시50분)


○의장 민경술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군수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지방자치법 제42조 제2항 및 옥천군의회 회의규칙 제66조에 따라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와 군정에 대한 질문 답변 등 부의된 안건에 대한 답변을 청취하기 위하여 군수 및 관계공무원의 출석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의사일정 제2항 군수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군수 시정연설 청취의 건 

(10시51분)


○의장 민경술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군수 시정연설 청취의 건을 상정합니다. 
  군수께서는 나오셔서 시정 연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군수 김영만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민경술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오늘 2015년 예산안을 제출하고 그 심의를 요청하면서 내년도 새해 군정운영 방향을 설명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돌이켜 보면, 금년은 민선6기를 여는 변화와 소통의 큰 물결 속에서 군정의 연속성을 유지하면서도 다양한 업무를 성취해낸 한 해였습니다. 
  민선5기에 이어 민선6기 옥천군정이 안정적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와 성원을 보내주신 군민 여러분과 민경술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려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민선6기 군수직에 취임하면서 모든 공직자와 힘을 더하여 건강하고 풍요로운 옥천을 만들겠다는 강한 신념으로 오직 옥천의 발전만을 위해서 쉼없이 달려왔습니다. 
  그간 군정방침을 비롯한 5개 분야의 100개 공약사업을 하였고, 급변하는 행정환경 변화에 신속하고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효율적인 조직개편도 실시하였습니다. 
  그러나 오픈된 무한경쟁의 국내외 환경과 군민의 다양한 희망사항으로 볼 때 아직 가야할 길은 멀고 많은 일들이 우리 앞에 놓여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우리 공직자는 한결같은 마음으로 군민께 약속드린 군정발전을 기필코 이루겠다는 다짐의 말씀을 드리면서 새해 예산안 설명에 앞서서 금년도 군정성과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지역경제 활성화와 미래성장 동력 기반 구축에 힘써왔습니다. 
  주민의 일상생활 영역은 시군의 경계를 넘어서서 다양하고 다차원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인근 자치단체 간의 협업을 통해서 지역 간 상생협력을 위하여 대전시 등 5개 자치단체와 중추도시생활권, 그리고 보은, 옥천, 영동군과 농어촌 생활권 협약을 체결하고, 지역행복생활권 발전계획을 수립하는 등 인근 자치단체 간 상생을 도모하였습니다. 
  옥천의료기기 농공단지는 전략산업클러스터 활성화를 위하여 의료기기와 기계부품 클러스터 회원사를 51개사에서 60개로 확대하고, 6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옥천의료기기 보육센터를 준공하는 등 맞춤형 기업유치와 창업을 지원하고 쓰며, 청산산업단지는 8개 업체와 계약을 체결해서 78.3%의 분양률을 달성 중에 있습니다. 
  또한 의료기기 농공단지 내에 신규 기업 인력채용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서 일자리 지원센터 인력채용 대행을 통해서 일자리를 제공하는 데 힘써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군과 기업이 함께 상생하는 군정을 운영한 결과 기업하기 좋은 도시 전국4위, 도내 1위의 평가를 통해서 높은 인지도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우리 군과 농어촌 공사 옥천‧영동지사 간에 신재생에너지 생산과 기술정보교류, 농어업 시설물 현대화, 농어업진흥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협업의 군정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리 군 상수도 급‧배수관로는 노후관로가 많이 있어서 이로 인한 누수로 손실이 큰 것이 현실입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하여 지난 9월 국회의원 회관에서 개최된 노후상수도관 실태 및 개선전시회에 직접 참여하여 김무성 대표와 코오롱 대표인 권선동 의원, 환경부 장관, 박덕흠 의원께 댐 지역 상류주민의 입장을 고려하여 지방상수도 개선의 긴급성과 노후상수도관 교체에 따른 국비지원, 그리고 대청댐 규제완화를 간곡하게, 그리고 강력하게 건의 드린 바가 있습니다. 
  그동안 지속적인 다양한 노력의 결과 부분적이기는 하지만 최근 환경부로부터 대청호 상수원 수질보전 특별대책지역 내에 일반건축물, 음식점, 숙박업소 등의 입지가 규모제한 없이 가능토록 하는 「금강수계 물관리 및 주민지원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입법예고 되었습니다. 
  확정된다면,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이고, 지역발전의 새로운 전기가 마련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올해 맑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을 위하여 18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서 노후관로 개량을 3km와 마을상수도 신설 5개소 등 안정적인 먹는 물 공급에도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한편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우리 군의 예산현액 80%인 2,873억원을 균형집행으로 서둘러 집행토록 해서 내수경기 활성화를 통한 주민생활 안정에 최선을 다해 오고 있습니다. 
  둘째 희망과 사랑, 행복이 넘치는 복지군정을 추진하였습니다. 
  농어촌 의료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도곡 보건진료소 외 2개소에 대한 신축 및 시설개보수를 완료하였으며, 최신의료장비를 구입하여 의료서비스 개선에 심혈을 기울여왔습니다. 
  또한 금연클리닉을 연중 운영해서 등록대상의 58%가 금연에 성공하는 성과도 달성하였습니다. 
  군 읍면과 보건소로 이원화되어 있어서 불편을 겪던 출산장려지원 사업은 원스톱민원처리를 통해서 해소하였고, 어르신 스스로 돌보고, 대처하며 건강한 노후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9988 행복지키미, 9988 행복나누미 사업과 노인일자리 창출 등 다양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해 가고 있습니다. 
  노령과 그리고 심신의 장애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층, 노인‧장애인 세대에 기초연금, 국민건강보험료와 장기요양보험료 등을 지원하는 등 주민의 건강증진과 생활의 질 향상에도 최선을 다해 노력해 왔습니다. 
  그 결과 지역사회 중심 재활사업 우수사례 전국 최우수기관 표창을 수상하기로 하였습니다. 
  셋째로 지속가능한 농업소득 창출기반을 튼튼히 하였습니다.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가 행복한 식단을 만들고 지역농업 육성을 위해서 옥천푸드유통센터를 조성하고, 꾸러미 사업 포장재 지원과 로컬푸드 체험장 운영을 지원해 왔습니다. 
  해외 농·특산물과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하여 뉴질랜드와 베트남에 수출홍보 판촉 행사를 실시토록 하여 옥천포도를 31톤 수출하는 실적을 달성하였습니다. 
  제8회 향수옥천 포도‧복숭아 축제와 제7회 옥수수‧감자 축제를 개최해서 농·특산물 6억4,000만원 판매와 7만5,000여명의 관광객을 유치하고, 우리 군의 농·특산물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홍보하였고, 포도부분에서는 4년 연속 국가브랜드 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도 안았습니다. 
  사료 생산비 절감과 고급육 생산 등 축산농가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옥천향수 TMR 사료가공 시설을 완료함에 따라 축산농가의 소득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는 전국 축산 농가를 긴장케 하였으나 전 군민과 공직자가 합심 노력한 결과 금년에도 청정옥천을 더욱 굳건하게 지켜내는 저력도 보여주었습니다. 
  넷째 매력 있는 문화‧관광‧교육도시 위상을 높였습니다. 
  주민과 소통하며 다양한 사업을 개발하여 추진한 결과, 서울대 행정대학원 서베이조사연구센터와 중앙SUN-DAY가 공동으로 실시한 ‘삶의 질과 정부의 역할에 대한 조사’에서 16개 항목가운데 9개 항목(주민의 행복도, 주거상태, 치안‧사회, 소방방재, 쇼핑여건, 직장생활, 교육여건, 보육여건, 의료시설)에서 도내 1위를 차지하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습니다. 
  미래의 동량인 지역 인재 양성을 위해서 장학금 기금 목표액을 50억에서 100억으로 상향 조정하여 우수인재의 학비경감 환경을 조성하였으며 박근혜 대통령 당선 이후 육영수 여사 생가를 찾는 관광객이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문화유산 활용사업의 일환으로 생생문화재 사업을 통한 전통차문화 계승과 판화찍기, 무용체험 등을 전개하여 지역 이미지를 제고하였습니다. 
  또한 전국의 많은 문학인과 내방객들이 문향의 고장 옥천을 찾아 정지용 시인의 시 세계를 조명하고, 문학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제27회 지용제를 성공적으로 치러 문학축제로서 위상을 드높이는 한편, 옥천향수 자전거 열차 운행과 지속적인 자전거도로 개설을 통해서 각종 언론으로부터 향수100리길이 전국 제일의 자전거 라이딩 명소가 될 것이라는 평가와 더불어 동호인들로부터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다섯째 쾌적하고 안전한 정주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민선5기 10만 자족형 전원도시 건설을 위한 임대주택 건설 사업이 동안리 일원에 592세대로 사업 승인됨에 따라 이제 가시적인 성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제2의 인생설계를 위해서 우리 지역을 찾는 귀농‧귀촌 인구가 「옥천군 귀농활성화 지원조례」제정 이후에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 지역이 앞서 말씀드린 각종 삶의 지수 평가에서 앞서 있으며, 국토의 중심축에 위치해 교통이 편리하고 전원생활 여건도 좋기 때문이라고 판단되며, 또한 귀농인의 농업인턴제와 빈집수리비 지원, 농지 주택구입 세재 지원, 농기계 구입 지원 등 귀농인 유치에 행정력을 집중한 것에 기인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여섯째 친절과 청렴, 그리고 주민이 참여하는 열린 행정을 구현하였습니다. 
  학생들의 시간과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 찾아가는 주민등록 발급서비스를 실시하여 관내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그동안 현금만으로 납부가 가능했던 민원서류 발급 수수료를 신용카드로 결제할 수 있도록 군청민원실 및 읍면 민원실에 카드단말기를 설치하여 현금 수납에 따른 주민불편 해소와 수수료 징수의 투명성을 확보하였습니다. 
  민선5기 군수 공약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여 한국매니페스토 실천본부 주관 공약이행평가 결과에 3년 연속 최우수 달성과 법률소비자연맹 공약이행 평가 결과에서도 공약대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최근 대한민국 친환경대상을 수상하여 청정옥천을 대외적으로 다시 한 번 알리는 계기를 마련하기도 하였습니다. 
  위와 같이 전 공직자와 군민, 의회가 합심해서 노력한 결과 중앙부처의 공모사업에서 223억원의 국‧도비를 확보하는 등 옥천의 발전을 한 단계 앞당기는 한해였다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하지만 이러한 성과로는 만족할 수 없으며, 만족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다가오는 새해 2015년은 풍요로운 옥천 건설을 위해서 변화에 적응하기보다는 변화를 주도해 가는 새로운 도약의 해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의원님들과 군민 여러분께 그 어느 해보다도 큰 힘을 모아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리면서 내년도에 추진할 주요 사업들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자족형 경제기반 구축과 지역경제 활성화로 지속가능한 신성장동력산업을 육성하겠습니다. 
  세계 경제가 심상치 않습니다. 우리 국내외 경제도 단단한 준비와 대비가 되지 않는다면 참으로 어려운 일이 많을 것입니다. 내년 이후의 전망이 불투명하다는 각종 데이터가 나와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 지역에서도 여러 가지를 해야 하는데 그중에서 지역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에게 자금 대출의 이자차액을 지원하고, 소상공인 육성서민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으며, 또한 소상공인의 지원 시책을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소상공인 자영업 육성 및 지원조례」제정을 통해서 풀뿌리 경제위원회를 내실 있게 운영하겠습니다. 
  관내 체납 중소기업의 압류 물건 중 공매 진행 중인 사업용 재산에 대한 공매를 일정기간 유예함으로써 중소기업의 경영애로 해소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우리 군의 지리적 이점을 활용한 정부기관 산하부속기관을 전략적으로 유치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다소나마 기여토록 하며, 지역일자리 창출 및 인구 증가 등을 위해서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령화 사회 도래와 웰빙에 대한 관심 고조, 고령 의료서비스 수요가 날로 증가함에 따라 옥천 제2의료기기 산업단지 조성의 중요성이 날로 강조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지난 10월 말 안전행정부로부터 제2의료기기 산업단지 투융자심사가 우리에게는 유리한 조건부로 통과되었고, 의료기기 농공단지와 더불어 최고의 의료기기 허브로 발돋움 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된 만큼 공사가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간 열악한 주차여건 개선을 위해서 (구)궁정예식장 자리에 공영주차타워를 조성하였고, 주차난을 겪고 있는 시가지역 및 외곽지역에 주차장 확보와 더불어서 보건소 입구에 공영주차장 조성을 통한 원활한 교통흐름과 편리한 대중교통 환경 조성을 위해서 노력해왔습니다. 
  또한 공설성장 활성화를 위한 공설주차타워 신축과 되어서 15억원의 사업비를 추가 확보해서 앞뒤로 원활한 진출입로 확보를 위한 부지를 매입하고, 진입로 포장과 인도를 설치하는 등 전통시장 육성기반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지난 9월5일 농어촌 공사 옥천‧영동지사와 신재생에너지 생산을 위한 업무협약이 체결된 만큼 「에너지지원 조례」를 제정하여 신성장동력산업 육성에도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또한 주민의 교통 불편 해소를 위해서 동이 금암리 군도확포장 공사 외 3건에 22억원을, 장구선 농어촌 도로 확포장 공사외 3건에 33억원을, 그리고 도시기반 시설 확충을 위한 장야∼서대 간 도시계획도로 개설공사 외 7건에 124억원을 투입하여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환경 조성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둘째 지역 농특산물 경쟁력 강화로 서민경제 성장과 안정을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농업인 복지를 위해 농어업인 자녀 학자금 지원, 출산 또는 출산예정 여성농업인의 영농작업과 가사지원 농가 도우미 인건비를 지원하겠으며, 농업인구의 노령화‧부녀화에 따른 여성농업인의 영농참여 확대를 위하여 농업인 마을 공동급식 지원을 확대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문화여건이 열악한 농어촌 여성 농업인에게 문화 활동 기회를 제공하고, 반복적인 농작업 및 가사노동에서 비롯되는 만성질환 예방 및 치료를 위해서 복지바우처 사업도 확대 운영하겠습니다. 
  지난해 농업기계 임대사업 청산분소 설치 후에 청산‧청성 지역 농업인들로부터 큰 호응에 힘입어 금년에는 안남‧안내 지역에 농업기계 임대 분소를 추가로 설치하고, 임대농업기계에 대한 임대료를 인하하여 영농비용 절감에 노력을 기하겠습니다. 
  농촌지역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6차 산업 육성을 위해서 옥천푸드 유통센터 활성화와 대전, 계룡, 논산, 금산과 연계한 광역로컬푸드 사업을 확대 추진해 나가고, 지역 농·특산물 가공 확대를 위해서 농업기술센터 내 특화작목 가공시설을 설치하여 부가가치 창출에도 기여하겠습니다. 
  관내의 사회‧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고령 및 영세농업인에게 농작업비를 지원하고, 안정적인 우량육묘 생산과 공급을 위한 못자리뱅크 설치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적기 건로서 미질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원적외선 곡물건조기를 지원하는 한편, 구제역, 조류인플루엔자 예방을 위한 특별 방역대책을 지속적으로 강구하여 청정옥천의 명성을 지켜나가겠으며, FTA개방화에 따른 안정적 축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 축산시설 현대화 사업과 향수한우 명품화 사업을 지속해 나가고, 낙동, 양돈, 양계, 양봉 농가의 경영안정 지원에도 부족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셋째로 소외된 주민과 어려운 계층이 더불어 사는 사각지대 없는 생산적 복지를 추진하겠습니다. 
  사양화 되어가는 교통수단인 택시업의 지원방안으로 감사보상 사업과 더불어도 농촌버스 미운행 지역에 수요응답형 교통체계인 ‘다람쥐택시’를 도입하여 오지마을의 교통불편 해소 및 접근성을 보장하겠습니다. 
  맞벌이 부부가 증가함에 따라서 어린이집과 유치원 이용률 증가와 어린이 급식소에 대한 학부모의 불안감 증대가 있습니다. 
  안전한 먹거리 공급과 영양 불균형 해소를 위해서 옥천군 어린이 급식관리 지원센터를 설치하고, 현재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간 쟁점화가 되고 있는 누리과정과 무상급식 예산은 자라나는 어린이와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는 백년대계의 중대한사업인만큼 결코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겨울철 난방비 및 사회적 고립 등의 문제로 춥게 지내는 노인들의 경제적, 사회적 부담 경감을 위해서 경로당 신축 및 수리비 현실화, 노인일자리 사업을 확대 추진하면서, 혹한기에 한시적으로 숙식을 희망하는 경로당에 야간경로당 사업을 시범운영 하겠습니다. 
  주민과 가까이 찾아가는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건강생활실천과 만성질환 예방, 취약계층의 건강관리를 통합적으로 운영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겠으며, 65세 이상 어르신에게 보건소 가까운 인근 병‧의원에서 원하는 날짜에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을 접종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고령화에 함께 증가하는 치매환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방문형 인지 재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함께 하는 마음, 나눔의 가치 실현을 위하여 취약계층, 다문화가족,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 등에 대해서 매월 안정적인 생활비를 지원하는 등 소외계층 없는 다양한 복지시책을 추진하겠습니다. 
  보훈대상자 예우 증진을 위해서 고엽제 전우회 차량교체 지원과 무공수훈자 미망인에게 명예수당을 새로이 지급하고, 믿고 맡길 수 있는 안심보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소외지역 영유아 어린이집 지원과 어린이집 통학차량 승하차 보호기를 지원하고, 취약지역 어린이집 보육교사 특별근무수당을 지급하는 등 열악한 보육고사의 처우개선에도 관심을 기울이겠습니다. 
  넷째 살고 싶고 찾고 싶은 명품 옥천을 조성하겠습니다.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사업으로 군민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힐링1번지’ 조성사업은 150억원의 ‘휴-포레스트’ 조성사업으로 명칭만 조율해서 확정되었고, 장계관광지 활성화를 위한 ‘리버스테이-휴’ 조성사업은 80억원의 사업비를 확보하기 위해서 지역 국회의원 등과 공조하고 중앙부처 여러 곳을 통해서 다각적인 노력 중에 있다는 말씀도 드려봅니다. 
  구읍지역의 다양한 역사 및 문화자원을 연계한 육영수 생가 앞 전통문화체험관 조성사업도 투융자 심사를 완료했고, 용역사업비 2억원을 확보했습니다. 
  본격적인 추진을 서둘러서 시작토록 하겠습니다. 
  대청댐 건설 후에 지역발전의 큰 걸림돌인 각종 규제완화를 지속적으로 요구한 결과는 실현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수북리와 석탄리 일원에 추진하고 있는 대청호 대단위 생태습지조성사업은 300억 정도에 의해서 저희들이 힘껏 노력을 해서 485억 정도의 규모로 지금 현재 금강하천 기본계획에 반영해서 여론수렴 중에 있습니다. 
  기본계획과 중앙부처 국비사업에 반영될 수 있도록 국회 등에 인적자원 네트워크를 최대한 활용해서 이루어내겠다는 말씀을 드려봅니다. 
  전 군민이 자율적으로 참여하고 토론하는 가운데서 우리 군의 100년을 설계할 옥천군 종합발전계획을 군 관리계획과 연계해서 내년 말까지 마무리함은 물론이고, 우리 군의 특구작목인 옻과 묘목의 명품화단지 조성을 위해서 동이면 조령리 일원에 옻문화단지를 조성하고, 이원면에 묘목공원을 조성하며, 나아가 향후 묘목유통단지를 조성하는 등 옻과 묘목의 고장답게 특구활성화에 노력하겠습니다. 
  대전을 중심으로 한 중추도시생활권 내에 주민들의 불편 없는 생활을 위해서 확보된 지역행복생활권 공모사업비 26억원을 투입해서 대청호변 문화체험 프로그램 운영과 자전거 여행 편의시설을 확충하겠습니다. 
  우리 지역의 미래를 이끌어갈 우수인재들에게 경제적 어려움 없이 균등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장학기금 목표액 100억을 조기에 적립하고 수혜대상자를 확대하여 학습동기 부여와 성취감을 제고토록 하겠습니다. 
  문화적으로 소외된 지역주민을 위하여 찾아가는 영화관 확대 운영과 어린이를 위한 애니메이션을 정기적으로 상영하여 문화적 혜택이 상대적으로 적은 지역 주민과 어린이들에게 영상문화에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다섯째 소통과 협력의 열린 군정을 운영하여 더 낮고 투명한 적극 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군수 공약사업의 투명한 평가와 관리를 위하여 「옥천군수 공약실천 관리조례」를 제정하였고, 금년 말에 공약이행평가단을 운영하여 공약사업 하나하나가 주민에게 꼭 필요한 사업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업무 처리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비리와 행정 착오 발생 시에 담당자, 관리자에게 자동으로 알려주는 통합 상시 모니터링 프로그램인 청백-e시스템을 가동하여 비리와 행정오류를 연중 예방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현장중심의 불합리한 규제를 적극 발굴하고, 개선을 통한 기업투자 촉진과 군민의 불편을 해소토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과세업무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서 자동차세 연납과 주민세 재산분을 자진 신고납부토록 안내문을 발송하여 납세자의 가산세 부담 경감과 납부율 제고에 힘쓰겠으며, 기업 친화적 세무조사를 위해서 방문조사 대신 서면조사를 실시하여 법인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하겠습니다. 
  고객만족 민원서비스 향상과 주민자치에 부응하는 민원행정을 추진하기 위하여 화요일 야간민원서비스, 취학아동 주민등록 등본 일괄 발급, 복사기‧팩스‧인터넷 등 행정장비 무료 이용을 연중 실시하고, 각종 민원을 한곳에서 접수하고 처리하는 민원인 전용 전화를 개설하여 원스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2014년은 세월호 침몰 사고를 비롯한 많은 사건사고로 전 국민들.이 가슴 아파했던 한해였습니다. 
  이런 재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군민안전망 구축을 위하여 ‘군민 안전매뉴얼’ 수첩을 제작 배부하여 안전인식 제고에 노력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주요 정책과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기 위해서 편성한 2015년 총 예산은 3,334억원으로 이중 일반회계는 2,805억원, 특별회계가 529억원입니다. 
  2015년 예산편성 기조는 합리적인 재원배분과 건전재정 운영을 위하여 사업 전반에 대하여 원점에서 재점검하고, 참여예산을 통한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도 반영하였으며, 민선6기 군정역점 시책사업을 중심으로 해서 군정목표 달성과 일자리 창출, 서민생활안정, 성장기반 구축 등에 중점을 두고 편성하였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민경술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취임사에서 말씀드렸듯이 민선6기를 출범하면서 졸면 안 되도록 대들보에 머리를 묶고 정강이를 찌른다는 현량자고의 정신으로 고통을 감내하며 ‘대한민국 자치1번지 건강하고 풍요로운 옥천’을 달성할 수 있도록 행동으로 실천할 것을 약속드렸습니다. 
  우리가 헤쳐 나가야 할 앞길에는 수많은 도전과 난관이 기다릴 것입니다. 
  그러나 지역발전을 이루려는 우리의 결연한 의지는 막지 못할 것입니다. 
  현명하신 군민들과 성실한 공직자들이 있고, 군정의 동반자로서 아낌없는 충고를 해주시는 의원님들이 계시기 때문입니다. 
  군민들을 향해 귀를 활짝 열어놓겠습니다. 군정의 동반자로서 의원님들의 의견을 겸허하게 받아들이겠습니다. 시류에 영합하지 않고 비전과 원칙을 가지고 소통의 리더십을 발휘하겠습니다. 
  끝으로 2015년은 민선6기 군정발전 전략과 비전을 구체화하는 시기입니다. 
  계획하는 사업들을 내실 있게 추진 옥천발전을 더욱 가속화 할 수 있도록 군민여러분과 의원님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과 지원, 그리고 참여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다가오는 을미년 새해 옥천 군민 모두와 옥천군의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 드리면서, 5만3,000여 군민 여러분과 의원님 여러분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민경술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4.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안효익 의원 외 1명) 

(11시16분)


○의장 민경술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이재헌 행정운영위원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운영위원장 이재헌    행정운영위원회 이재헌 위원장입니다. 
  지금부터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협의의 건에 대한 심사경과 및 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지난 11월17일 옥천군의회 최연호 의원 외 1인의 발의로 본 위원회에 회부되어 가결하고, 본회의에 부의하게 되었습니다. 
  주요 내용을 말씀드리면 먼저 구성목적은 「지방자치법」제41조 및 동법 시행령 제39조부터 제43조까지 옥천군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의 규정에 따라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위한 특별위원회 활동을 제안하는 것이며, 활동기간은 11월26일부터 12월4일까지 9일간으로 정하였고, 구성인원은 7명으로 위원장에는 유재숙 의원을, 간사에는 본 의원이, 위원으로는 최연호 의원, 임만재 의원, 문병관 의원, 유재목 의원, 안효익 의원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심사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민경술    다음은 행정운영위원장이 보고한 내용에 대하여 질의 및 토론하실 의원 계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 및 토론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보고한 내용에 대하여 질의 및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방금 행정운영위원장이 보고 드린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하여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위원장에는 유재숙 의원, 간사에는 이재헌 의원, 위원에는 최연호 의원, 임만재 의원, 문병관 의원, 유재목 의원, 안효익 의원, 모두 일곱 분을 선임하는 것으로 2014년도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2015년도 세입세출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제안 설명(군수제출) 

(11시19분)


○의장 민경술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2015년도 세입세출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제안 설명의 건을 상정합니다. 
  기획감사실장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실장 김기남    존경하는 민경술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평소 건강하고 풍요로운 우리 군의 발전을 위해서 아낌없는 성원과 정성을 다해 지혜를 모아주신 의원님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며, 지금부터 2015년도 세입세출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2015년도 재정운용 및 예산편성 방향은 건전한 재정운용, 안정된 주민생활을 재정운용의 기본목표로 우리 군의 장기종합개발계획 및 중기재정계획과 연계한 사업을 중점적으로 합리적인 예산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015년도 예산규모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2015년도 예산 총 규모는 3,334억4,500만원이며, 일반회계는 2,805억4,000만원, 특별회계는 529억50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이는 전년도 당초예산 3,203억100만원보다 4.1%인 131억4,400만원이 증액된 규모입니다. 
  먼저 세입예산안을 설명 드리면, 지방세수입 179억9,200만원, 세외수입 151억6,000만원, 지방교부세 1,324억원, 조정교부금 68억원, 국‧도비 보조금 1,256억6,800만원, 보전수입 등 및 내부거래 354억2,4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 세출예산 주요편성 내용으로는 일반 공공행정 분야에 총 128억1,900만원으로 읍면 출장용 차량 임차료 700만원, 행정 전화기 구입 설치 1억1,100만원, 무인민원발급기 대체구입 5,000만원 등을 계상하였으며, 공공질서 및 안전 분야에는 174억2,400만원으로 이원천 하천환경조성사업 등 지방하천 환경조성사업 15억원, 재해위험지구 정비사업 81억4,300만원, 청성 양저 소하천 정비공사 등 소하천 정비사업 36억9,800만원 등을 계상하였습니다. 
  문화 및 관광분야에 지용제 지원 등 지역문화예술행사 지원 7억6,500만원, 전통문화체험관 조성사업 24억원 등 140억7,600만원을 계상하였으며, 환경보호 분야에는 야생동물 피해예방과 보호관리 사업 2억4,600만원, 마을상수도 개량 및 보수 14억1,600만원, 지하수 수질관리사업 1억9,200만원 등 총 166억2,8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사회복지 분야에 노인복지 증진사업 336억3,200만원, 장애인복지증진 사업 79억7,800만원, 청소년 및 아동복지지원 사업 35억4,500만원 등 총 671억8,700만원을 계상하였으며, 보건 분야에는 총 86억1,400만원으로 건강증진사업 12억2,200만원, 예방의약 관리 9억2,800만원, 방문보건사업 1억3,200만원, 모자건강사업 9억3,300만원 등을 계상하였습니다. 
  농림해양수산 분야에 지속 가능한 친환경농업 육성 86억8,400만원, 축산사업 육성 35억3,000만원, 묘목‧옻 특구 산업육성 22억2,000만원, 내수면 어족자원 증식 등 내수면 어업 활성화 13억8,300만원 등 560억9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산업‧중소기업 분야에 옥천공설시장 주차타워 진입로 설치사업 15억6,000만원을, 제2의료기기 단지조성 30억4,000만원, 중소기업 금융지원 4억1,800만원, 일자리창출 9억9,100만원 등 93억3,000만원을 계상하였으며, 수송 및 교통 분야에는 세금선 농어촌도로 확포장 공사 등 군도‧농어촌도로 정비사업 28억4,000만원, 교통법규위반 행정관리시스템 구축사업 2억4,000만원 등 총 140억9,7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국토 및 지역개발 분야에는 가풍리 농로확포장공사 등 소규모 지역사회 개발사업 11억6,500만원, 문정∼장야 간 도시계획도로개설공사 등 도시기반시설확충 사업 58억300만원, 다목적광장 및 쉼터조성사업 2억원 등 총 135억2,3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 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특별회계 세출예산안의 총 규모는 529억500만원으로 전년도 당초예산 대비 7.83%인 44억9,600만원을 감액 계상하였으며, 회계별로 보면 공기업특별회계는 327억3,200만원, 기타특별회계는 201억7,2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주요 사업내용으로는 옥천 상수도 송·배수관로 확장사업 20억원, 안남, 청산 농촌생활용수개발사업 55억8,500만원, 옥천 하수처리장 연계하수관거 연결 사업 13억4,100만원, 옥천 월류수 오염부하저감사업 59억6,900만원, 군북 대정리(방아실) 농촌마을 하수도 설치사업 4억2,900만원 등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우리 군에서 관리하는 기금은 중소기업육성기금 등 총 7개 기금을 운용하고 있으며, 내년도 기금은 총 96억8,30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이번 예산안과 관련하여 세부사업에 대해서는 실과소 별 예산안 설명 시 상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아무쪼록 의원님들의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2015년도 세입세출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이 원안대로 심의 의결되어 내실 있는 군정을 펼쳐 나갈 수 있기를 바라면서 이상으로 제안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민경술    수고하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방금 제안 설명한 2015년도 세입세출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는 「옥천군의회 회의 규칙」제61조에 따라 잠시 후 구성될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회부하여 심사한 후 그 결과를 본회의에 보고토록 하겠습니다.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유재숙 의원 외 1명)
(11시26분)

○의장 민경술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이재헌 행정운영위원장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운영위원장 이재헌    행정운영위원회 이재헌 위원장입니다. 
  지금부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협의의 건에 대하여 심사경과 및 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지난 11월17일 옥천군의회 유재숙 의원 외 1인의 발의로 본 위원회에 회부되어 가결하고, 본회의에 부의하게 되었습니다. 
  주요 내용을 말씀드리면, 먼저 구성목적은 2015년도 세입세출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과 2014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지방자치법」제127조 및 제130조의 규정에 따라 지방의회의 의결을 얻기 위함입니다. 
  운영기간은 12월10일부터 12월24일까지 15일간으로 정하였고, 구성인원은 7명으로 위원장에는 임만재 의원이, 간사에는 안효익 의원을, 위원으로는 본 의원을 비롯하여 최연호 의원, 유재숙 의원, 문병관 의원, 유재목 의원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심사 결과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민경술    다음은 행정운영위원장이 보고한 내용에 대하여 질의 및 토론하실 의원 계시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 및 토론하실 의원이 없으므로 보고한 내용에 대하여 질의 및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방금 행정운영위원장이 보고 드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하여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그럼 이의가 없으므로 위원장에는 임만재 의원, 간사에는 안효익 의원, 위원에는 최연호 의원, 유재숙 의원, 문병관 의원, 유재목 의원, 이재헌 의원 모두 일곱 분을 선임하는 것으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예정된 오늘의 본회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12월5일 오전 10시에 개의될 예정이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회의에 참석해주신 군수를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29분 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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