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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천군의회 회의록

Okcheon County Counc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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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5회 옥천군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3호

옥천군의회사무과


○일시 : 1997년 6월 13일 (금) 10시 개의


  1. 의사일정 (제3차 본회의)
  2. 1.이완순의원청가의건
  3. 2.군정에관한질문및답변의건

  1. 부의된 안건
  2. 1.이완순의원청가의건(의장제의)
  3. 2.군정에고나한질문및답변의건

(10시00분 개의)

1.이완순의원청가의건(의장제의) 

○의장 전형택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65회 옥천군의회(임시회) 제3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이완순의원청가의건을 상정합니다.
  이완순 의원께서 지병으로 인하여 97년 6월 9일부터 6월 9일 청가서가 접수되어, 옥천군의회회의규칙 제7조 제2항의 규정에 의거 본회의에서 청가를 허가하도록 되어 있어 허가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이완순의원의 청가의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군정에고나한질문및답변의건 

(10시01분)


○의장 전형택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군정에관한질문및답변의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민선군수가 출범하여 2차례 행정기구를 개편한 후 처음 실시하는 군정에 관한 질문으로써, 그동안 추진하여온 군정이 군민의 여망과 기대에 어긋나지 않게 잘 수행하고 있는지? 군민에게 불편을 주는 일은 없는지? 또한 지시나 법규에 얽매여 현실적으로 불합리한 행정을 하고 있지는 않는가? 군정전반에 대한 질문 및 답변을 통하여 지역의 현안문제와 주민의 여론을 군정에 반영하도록 함은 물론, 군민에게 알권리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출석 요구된 관계 공무원께서는 의원들의 질문사항에 대하여 소상하고 책임 있는 답변을 하여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질문 및 답변 방법은 의원 여러분께서 먼저 질문하여 주시고, 질문이 끝난 후 관계 공무원들로부터 답변을 청취한 후 질문자가 보충질문을 하고, 보충질문에 대한 답변을 듣는 것으로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오늘 질문하시는 의원께서는 지방자치법 제33조의 규정에 의한 발언시간을 준수하여 주시고, 관계 공무원의 답변에 대한 보충질문은 10분 이내에 간단·명료하게 질문하여 주시기 바라며, 원활하고 신속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1회에 한하여 보충질문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문순서는 육정균 의원, 이찬규 의원 순으로 질문하여 주시고, 답변은 직제순에 의하여 재무과장, 지적과장, 환경위생과장, 농정과장, 건설교통과장, 보건소장 순으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육정균 의원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육정균 의원    육정균 의원입니다.
  옥천군의회 의정에 온 정열을 기울이며, 관심과 열정으로 이끌어 가시는 전형택 의장님!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활력있는 선진옥천건설"을 위하여 노력하시는 유봉열 군수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오늘 제65회 옥천군의회(임시회)에서 옥천군민의 대표하는 군정의 현안에 대하여 질문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데 대하여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제2대 옥천군의회 의원으로 당선되어 주민을 대표하는 봉사자로서 집행기관과 머리를 맞대고 의정을 펼쳐온지도 어언 두 돌이 되었습니다.
  우리 옥천군의회 의원 일동은 항상 배우고 연구하는 자세로 풀뿌리 미주주의의 조기정착에 밑거름이 되고자 주민의 진정한 대변자로 효율적인 의회운영을 도모함은 물론, 의정활동 수행에 총력을 기울여 왔습니다만, 전문지식이자 제도상의 어려움과 모순 등으로 인하여 진실된 의정활동을 하기 위해 어려움이 있었음을 인식하면서 날로 발전하는 행정에 집행부 공무원은 각고의 노력을 해 주길 당부 드리며, 본 의원이 지역의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의정할동을 통하여 보고, 느낀바를 군정발전 차원에서 질문하고자 합니다.
  첫 번째 질문입니다.
  재무과 소관으로 지난 3월 21일 효율적인 재산관리를 위하여 옥천군 재산을 총괄 관리하도록 재산관리계가 재무과로 업무가 이관되었습니다.
  옥천군의 재산관리 현황 및 관리에 따른 문제점은 무엇이며, 효율적인 관리를 위하여 전담직원을 배치, 관리할 용의는 없는지? 그 문제점에 대한 대책은 무엇이고, 또한 현 관리체계가 적정하다고 보는지? 소상히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로 지적과소관입니다.
  인간이 태어나면서 의·식·주를 해결하기 위해서 혼신의 힘을 기울여 삶을 영위하면서 오늘보다는 내일의 발전을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출생시부터 무덤에 가기까지 축생신고로부터 사망신고까지 행정관청에 신고, 등록, 허가를 받아 생활하고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입니다.
  특히, 삶을 영위하는데 하루중 반쯤을 생활하는 가옥은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가옥을 통한 문서중 건축물대장은 행정관청에서 직권으로 일제조사를 실시하여 최초로 작성된 것이 그동안 변동시마다 정비를 하였습니다만, 관리하고 있는 건축물관리대장과 그동안 변동 등으로 인하여 대장이 상이한 것이 많이 있다고 보는데, 이러한 건축물대장은 앞으로 전산화될 것으로 예상되는바, 일제히 정비되어 전산화가 이루어져야겠다고 본 의원은 생각하는바 현재 군에서는 정비 진척이 어느 정도 되었으며, 향후 정비계획을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 농정과 소관으로 저온성 해충 벼물바구미 방제에 대하여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현재 이상기온으로 인하여 벼물바구미가 전 필지에 걸쳐 만연되고 있는바, 이에 대한 대책은 어떻게 추진하고 있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네 번째 건설교통과 소관 농촌도로 편입용지 보상에 대한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농촌도로를 개설함에 있어 선보상, 후착공시 공사진척이 빠른데 비해 현재 군에서 발주하고 있는 사업은 예산이 수립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선착공, 후보상으로 공사진척이 매우 부진한 실정입니다.
  이에 대한 이유를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군산하 전 공직자는 급변하는 행정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군민을 위한 복무자세로 재확립하여 자치시대에 걸맞는 행정을 발전적 창의적으로 수행함으로써 군민에게 수준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이제 막 출항한 민선 옥천호가 표류하지 않도록 만선의 기쁨을 갖고 군민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우리 모두 집행기관과 의회가 양대의 수레바퀴로 보완적인 기능을 다하면서 전국에서 제일 살기 좋은 고장이 되도록 우리모두 다같이 열심히 노력해 주시기를 바라면서 저의 군정질문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전형택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이찬규 부의장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찬규 의원    이찬규 의원입니다.
  우선 군정에 바쁘신데 군정질문에 참여해 주신 부군수님과 실과장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질문을 드릴 순서는 첫 번째, 대청댐 수질보전특별대책지역 변경의건과 이에 대한 군에 대책을 질문을 드리고, 충남 금산 마전 방면에서 축산폐수방류에 대한 우리 군의 대책에 대해서 질문을 드리고, 세 번째 97년도 모내기실적과 유휴지 면적에 대하여 질문을 드리고, 네 번째 보건진료소의 운영실태와 대책에 대하여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대청댐수질보전특별대책지역변경의건과 이에 대한 군의 대책에 대하여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지난 90년 7월 19일 환경처고시 제 90-16호로 고시된바, 이는 우리 지역의 발전을 저해하는 이 고시가 된후 변경을 해야 하는데 현재까지 어떻게 추진되고 있으며, 옥천군에서는 여기에 대하여 어떻게 대책을 강구하고 있는지? 없다면 어떤 강구책을 갖고 있는지? 환경위생과장께서는 소신 있는 답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축산폐수방류에 대하여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충남 금산 마전 방면에서 많은 축산인의 증가로 축산폐수 및 생활폐수가 옥천으로 흘러 들어오고 있습니다.
  사용농가별로 정화시설 없이 내보내고 있어 오염이 심각한 상태에 있는데 우리 군에서 금산군과 옥천군간의 협의가 있는지, 실태는 파악하고 있는지 아니면 그냥 두고 볼 것인지 그에 대하여 옥천군에서 어떠한 대책을 강구하고 있는지? 답변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세 번째 모내기 실적과 유휴지 면적에 대하여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97년도 우리 군의 식부 면적은 3,600정보로 알고 있는바, 현재까지 모내기 유휴농지 면적은 얼마이며, 이에 대한 앞으로의 대책은 어떤지 농정과장은 답변해 주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보건소의 운영실태와 대책에 대하여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농어촌 보건진료소를 위한 특별조치법 제15조의 규정에 의하여 의료취약지역에 설치되는 보건진료소는 군에 몇 개이며, 운영실태 등 어떤 수준에 와 있는지 구분하여 답변하여 주시고, 보건진료소의 건물유지 상태는 관리가 잘 되고 있는지 점검한 내용을 밝혀 주시고, 점검한 결과 유지상태가 불량하다든가, 보수가 요망되는 곳은 건의 및 대책을 수립조치하고 있는지, 또한 안됐다면 앞으로 어떻게 대책은 강구할 것인지? 보건소장님께서는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전형택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의원들의 질문을 마치고,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재무과장 발언대로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과장 전기식    재무과장 전기식입니다.
  육정균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군유재산관리 현황 및 관리에 따른 문제점과 대책은 무엇인가? 또한 현 관리체계가 적당하다고 보는지에 대한 군정질문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공유재산관리 현황을 지목별로 말씀을 드리면, 총 8,520필지에 23,330,000㎡으로써 전이 677필지 388,000㎡ 답이 515필지에 178,000㎡, 대지가 269필지에 132,000㎡, 임야가 623필지에 19,345,000㎡, 기타가 6,436필지에 3,287,000㎡이며, 유형별로는 행정재산이 534필지에 19,051,000㎡이 되겠습니다.
  옥천군공유재산관리조례 제3조 관리사무의위임 및 동조례 시행규칙 제2조 제2항 3호의 규정에 의하여 행정재산 및 보존재산은 사용관리하는 사업주관 과장이 관리토록 규정돼 있어 행정재산 보존재산은 사업 주관 과에서 관리하고, 재무과에서는 잡종재산과 국·공유재산 등 총괄업무를 관장하고 있습니다.
  저희 재무과에서 관리하고 있는 군유재산중 잡종재산 현황을 말씀드리면 총 534필지 19,051,000㎡로써 전이 232필지에 47,000㎡, 답이 45필지에 85,000㎡, 대지가 20필지에 7,000㎡ 임야가 174필지에 18,383,000㎡, 기타가 63필지에 529,000㎡으로써 대부 현황은 총 223필지에 198,000㎡중 유상대부가 214필지에 168,000㎡, 무상대부가 9필지에 30,000㎡이 되겠습니다.
  군유재산 관리에 다른 문제점으로는 직제개편에 따른 인사이동시 관련 직원의 전원교체에 따른 업무의 연속성이 결여되고, 이로 인한 공유재산 현황 파악에 따른 업무의 공백과 현황파악에 장시간이 소요되며, 소규모재산 및 원거리 유휴재산 137필지 470,000㎡에 대하여는 경작을 기피하는 설정으로 대부계약에 문제점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는 기능직 남자직원 1명을 재산관리업무 담당자로 고정배치 전문화하여 인사이동에 따른 업무공백을 줄이고, 재산관리 업무의 효율적인 관리가 이루어지도록 조치가 요구되며, 유휴재산 관리를 위하여 년 2회 이상 공유재산 실태조사, 무단점유 재산 사용 등의 현지확인 조사 등을 실시하여 유휴재산을 수시로 파악하고, 무단점유 사실이 발견될 경우 변상금 부과 및 대부계약 체계 등으로 지방세수를 증대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공유재산 관리업무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하여 공유재산 프로그램을 구입 전산화 작업을 98년까지 완료토록 추진하고, 보존 부적합한 재산은 연차적으로 대부자의 매수 희망이 있을시 매각조치 하는 등 군유재산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끝으로 현 관리체제가 적당하다고 보는지에 대하여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현 관리체계는 조직개편전 경영협력실 경영사업계에서 정규직 4명, 계장 1명, 직원 3명으로 국·공유재산관리의 업무를 관장하였으나, 조직개편후 재무과로 업무가 이관되면서 기존 재산관리 업무에 "영선업무"가 추가되었으나 인원 증원 없이 정원 4명중 1명이 기능직 여직원으로 편성되었으며, 특히 재산관리 업무의 성질상 민원인이 많고 현지확인을 요하는 업무로써 효율적인 재산관리를 위하여 승진이나 전보의 제한을 받지 않는 남자 기능직 1명을 증원 고정·배치하여 업무의 전문화가 되도록 인사부서와 협의 조정하여 재산관리에 철저를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육정균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재무과 소관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전형택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육정균 의원 재무과장 소관에 대하여 보충질문 하시겠습니까?
육정균 의원    없습니다.
○의장 전형택    다음은 지적과장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적과장 강연호    지적과장 강연호입니다.
  육정균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건축물 관리에 효율성 제고를 위해서 대장을 정비 후 전산 입력하는 것이 좋겠는데 그동안의 정비실적과 추후계획은 어떠냐 하는 질문에 대해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건축물대장을 인수정비실적으로는 등기부를 전량 열람하여 소유권사항, 면적 관계 등을 정비하였고, 미등기 여부 등을 대장에 표시정리 하였습니다.
  앞으로 내무부와 건설교통부에 공동부령이 제정될 때까지 법령이나 지침에 위배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계속해서 대장과 지상위치의 상이분, 지번누락 소유자의 조소 및 주민등록번호 등을 조사 정비토록 하기 위해서 대장을 복사해서 읍면에 통보하기 위해서 복사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시간을 갖고 계속 정비해서 전산입력토록 하겠으며, 사전에 민원사항을 해소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전형택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육정균 의원 지적과장에 대하여 보충질문 하시겠습니까?
육정균 의원    답변이 충분하다고 봅니다.
○의장 전형택    다음은 환경위생과장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위생과장 정태순    환경위생과장 정태순입니다.
  이찬규 의원님이 질의하신 대청댐수질보전특별대책지역 변경의 계획이 있는지 및 변경에 따른 군의 대책은 무엇인지에 대한 군정질의 사항에 대하여 먼저 답변 드리겠습니다.
  환경정책기본법 제22조의 규정에 의하여 지정·고시된 상수원 수질보전특별대책지역중 불합리하게 지정된 안내면 오덕리, 청성면 도곡, 마장, 능월, 두능, 신기리 지역을 대책지역에서 제외하도록 하고, 군북면 이백리, 자모리, 증약리를 II권역으로 변경하여 줄 것을 수 차례에 걸쳐 환경부에 요청하였으며, 국회환경노동분과 위원님들에게도 설명 드린바 있습니다.
  환경부에서는 상수원수질개선특별조치법을 제정하면서 행위제한을 현행고시보다 완화하고, 수질개선 및 주민지원을 위하여 특별회계를 설치하는 방향으로 추진 중에 있으며, 지역변경은 옥천군의 의견에 따라 특별조치법시행 이전에 변경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충남 마전에 방류되는 축산폐수에 대한 옥천군청과 금산군과의 협의된 사항 및 앞으로의 대책에 대한 질의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옥천군과 금산군과의 협의사항은 없으며, 96년도 8월 12일 금강환경청에서 대청호수질보전 관계자 회의시 금산군 환경보호과장에게 마전, 추부지역에 축산농가로부터 방류되는 폐수가 옥천 군서면 서화천으로 유입됨으로써 군서 주민들이 여름에는 악취와 물에 발을 담글수 없는 사항까지 이르렀다 하는 항의에 옥천 지역보다 방류수 수질 기준이 약하다 하더라도 축분이나 방류수 수질에 관한 철저한 단속을 요청한바 있습니다.
  그래서 금년도 6월 9일 금강환경청에서 시군 환경 담당과장 회의시 건의하여 금강환경청과 인근 옥천, 보은, 영동, 금산, 청원, 대전시, 수자원개발공사 등 8개 기관에서 16명이 6월부터 9월까지 4개월간 매주 금요일 시·군 합동단속을 하도록 이렇게 조치를 했습니다.
  앞으로 합동단속에 임하는 우리 직원의 교육을 철저히 시켜서 점검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전형택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찬규 부의장 환경위생과 소관에 대하여 보충질문 하시겠습니까?
이찬규 의원    없습니다.
○의장 전형택    다음은 농정과장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농정과장 전용구    농정과장 전용구입니다.
  지금부터 육정균 의원님과 이찬규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차례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먼저 육정균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내용으로 현재 이상기온으로 벼 물바구미가 전 필지에 걸쳐 만연되고 있는바 이에 대한 대책은 무엇인가 이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금년도에는 순조로운 기상과 철저한 영농준비로 일부 2모작을 제외하고는 모내기가 적기에 거의 마무리됨으로서 앞으로는 피와 잡초제거, 그리고 병충해 방제등 본답 관리에 온갖 정성을 다하여야 할 시기라 하겠습니다.
  특히 금년에는 5월 초순부터 내린 총 강우량이 지난해보다 무려 121,5mm가 많아 수리불안전 지구를 비롯한 한발 상습지역의 모내기가 정상적으로 추진이 되었으나, 최근 며칠간의 이상기온으로 5월의 평균기온이 지난해보다 약 3℃ 정도가 낮았습니다.
  이러한 저온현상으로 인하여 벼잎벌레와 벼 굴파리류, 벼 물바구미 등이 발생된 면적은 농촌지도소의 예찰 결과 전년 동기 발생된 면적 44,5ha의 140%인 62,7ha가 발생되어 일찍 모내기를 마친 일부 지역에서는 다소 피해를 주고 있기 때문에 이를 조기에 방지하기 위하여 지난 6월 2일 군, 지도소, 농협, 농조 등 관계자가 긴급 방제협의회를 실시한 바 있습니다.
  군단위 방제협의회 결과를 토대로 가급적 저온성 해충피해를 최소화시키기 위하여 군에서는 전체 식부면적 3,600ha의 14%인 500ha의 면적에 살포할 농약대를 보조 750만원, 자담 750만원, 총 1,500만원을 투자하여 카보입제인 큐라텔 및 후라단 농약 5,000봉을 우심 지역의 경작농가에 우선 공급케하여 방제가 되도록 지난 6월 4일 공동방제 명령을 각 읍면에 시달하였으며, 읍면별로 방제의 날을 설정하여 6월 12일까지는 모두 방제가 되도록 적극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농민들의 지속적이고 자율적인 본답 초기 방제 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읍면단위 마을별 담당 책임자를 지정케 하였고, 반상회와 간담회, 마을엠프 방송 등 홍보매체를 적극 활용하여 내논 내가 보살피기 등 농민홍보 및 지도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농촌지도소에서는 지역별로 지도직 공무원을 편성하여 본답 정밀 예찰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함은 물론 병해충 발생현황을 관내 농가에 수시로 홍보하여 전농가가 사전에 자율적으로 병해충방제에 참여토록 촉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군, 읍면, 농협 등 농업 관련 유관기관 및 농민과 협조체제를 더욱 유지하여 벼해충 사전방제로 지난해와 같이 풍년농사가 기필코 성취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육정균 의원님께 질문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을 마치고, 
  이어서 이찬규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금년도 모내기 추진실적과 유흥지 면적 및 이에 대한 앞으로의 대책은 무엇인지? 이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금년에는 영농 초기부터 잦은 강우로 인하여 농업용수 확보에 큰 어려움 없이 모든 농작업이 조기에 순조롭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본 군의 모내기추진 상황은 계획면적 3,600ha에 실적은 6월 12일 현재 3,544ha의 모내기를 마쳐 98.4%의 실적으로 지난해 보다 2일정도 앞당겨 추진되었으며, 현재 잔여 면적은 보리와 감자, 마늘, 배추 등 2모작으로6월말까지는 모내기를 마칠 계획으로 계속 추진 중에 있습니다.
  아울러 군의 올해 경지정리 대상 면적은 2개 지역에 총 196ha로써 이중 청산 인정지구 대구획정리가 127ha, 청성 대안지구 일반경지정리가 69ha로 모내기 실적은 6월 11일 현재 모두 완료가 되었습니다.
  다음은 유휴지 면적과 이에 대한 앞으로의 대책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농업 통계사무소 옥천출장소에서 조사한 지난 95년말 유휴지 면적은 약 120ha가 조사되어 이를 생산하기 위하여 96년도에 80ha, 97년도에 18ha, 총 98ha를 모두 생산화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노력을 하여 왔습니다.
  금년도 생산화된 면적을 유형별로 말씀드리면, 자경이 44.2ha의 면적에 181호, 영농대행이 53.8ha의 면적에 217호가되겠습니다.
  유휴지 발생의 주요원인은 이농현상으로 인한 농촌의 인력감소와 아울러 점차 노령화, 부녀화 되고 영농비용의 인상으로 이한 영농포기, 또한 단위당 소득의 저하와 기계화 영농의 불가능 등으로 유휴지 발생은 점차 증가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특히, 산간오지, 다랑논의 경우 논두렁 바르기와 물꼬정비 작업은 모두 인력으로 해야하기 때문에 평야지역보다 노력과 시간, 비용이 더 많이 들어 경작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고 판단되어 금년부터 효율적인 물관리로 노동력을 절감하고, 논두렁보호를 위하여 시범사업으로 개량물꼬 5,200개를 공급한바, 농민의 호응도가 매우 좋아 이를 연차적으로 계속 공급하여 인력 부족해소와 농업 생산성 향상을 위하여 노력함은 물론, 특히 인력이 많이 소요되고 있는 논두렁 바르기 등 농작업을 해소 시킬수 있는 방안을 적극 강구하여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앞으로 발생되는 휴경논에 대하여는 지속적인 행정지도로 성실경작이 이루어지도록 쌀 생산 시책에 기여토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농정과 소관 질문내용에 대한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장 전형택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육정균 의원 농정과 소관에 대하여 보충질문이 있으십니까?
육정균 의원    총력을 경주하고 있다니 다행스럽게 생각합니다.
  보충질문 안 하겠습니다.
○의장 전형택    이찬규 부의장 농정과 소관에 대하여 보충질문이 있습니까?
이찬규 의원    있습니다.
○의장 전형택    다음은 건설교통과장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교통과장 박종태    건설교통과장 박종태입니다.
  육정균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농촌도로 편입용지에 대하여 선보상, 후 착공사가 공사진척이 빠른데 현재 군에서 선착공, 후보상으로 공사진척이 부진한데 여기에 대한 사유는 무엇인지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현재 본 군에서 시행하고 있는 농어촌도로 확·포장공사를 추진함에 있어 공사를 하기 위한 조사측량, 설계 후 편입용지에 대한 토지분할측량, 용지보상, 감정평가를 실시하여 보상에 대한 편입면적과 보상액을 결정한 후 보상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보상이 완료된 다음, 공사를 시행하는 것이 공사진척도 빠르고 원칙이나 해당 연도에 공사를 완료하여야 하는 사업에 대하여 측량설계 및 설계심의, 분할측량, 감정평가 등의 절차를 거치는 과정에서 공사착공이 지연됨에 따라 공사를 천 착공하는 경우가 많이 있으나, 이는 공사시기를 감안 토지소유자들의 동의(토지기공승락서 징구)를 득한 경우에만 행하게 되며, 이러한 경우는 오히려 공사가 보다 신속하게 추진되고 있습니다.
  다만, 공사가 부진한 원인으로는 보상가가 저렴하다는 이유와 토지소유자의 사망으로 상속과정에서 어려움이 있는 등 토지소유자와의 보상협의가 제때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보상 지연으로 사업이 부진한 실정입니다.
  금년도에 기 발주된 9개소의 군도 및 농어촌도로공사에 대하여는 토지분할측량과 감정평가가 모두 완료되어 이미 대부분 보상가가 결정, 토지소유자에게 통보되어 현재 보상 추진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시행되는 모든 공사에 대하여는 선보상 원칙을 따라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써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의장 전형택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육정균 의원 건설교통과 소간에 대하여 보충질문 하시겠습니까?
육정균 의원    없습니다.
○의장 전형택    다음은 보건소장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육심현    보건소장 육심현입니다.
  이찬규 의원님께서 질의하신 보건진료소의 운영실태와 대책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군내 보건진료소는 21개소개 설치돼 있으며, 그 운영실태는 21개소가 96년도에 연간 평균 예산액이 572만9천원이며 11개 진료소는 연간 수입이 500만원 이하로 진료사업 단독회계가 대단히 취약한 이런 형편입니다.
  더욱이 농촌인구의 노령화와 금년 들어 65세 이상 노인무료진료 실시로 본인부담금 수입이 감소되어 진료사업회계가 더욱 취약해진 실정입니다.
  관내 진료소중 합금, 용촌, 대성, 지탄진료소는 연간 수입이 100만원∼300만원 이하이므로 연료비, 전기료, 전화료 등을 운영협의회에서 부담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군비 예산지원은 92년도에 재정형편이 취약한 15개 보건진료소에 총 700만원을 지원하였으나, 97년도에는 300만원으로 그 지원비가 감소되어 의약품비 및 운영예산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입니다.
  보건진료원의 업무가 환자진료, 성인병관리, 만성퇴행성 질환관리는 물론, 보건교육으로 주민 스스로 자기건강 관리와 건강증진을 도모하도록 주민의 욕구에 충족토록 노력하고 있으며, 독거노인의 호스피스간호까지 실시하고 있습니다.
  진료원 혼자 근무하면서 업무량이 폭증하므로 이에 따른 의료장비와 행정장비, 환자진료카드 정리에 필요한 전산프로그램 확보의 보강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다음은 진료소 건물유지 관리상태 점검 결과조치 내역을 답변 드리겠습니다.
  관내 21개소 보건진료소는 83년∼87년까지 5개년에 걸쳐 신축한 건물로 시멘트벽돌 기와지붕으로 건물자체의 취약성이 있습니다.
  건물유지 관리상태 점검은 금년이 2회에 걸쳐 실시한 결과, 기와지붕 누수가 7개소, 지방물받이 고장 5개소, 처마합판 불량 6개소, 담장 붕괴 및 기우러진 곳이 5개소, 보일러 노후된 진료소가 7개소로 조사되어 금년 1회 추경시 기와지붕 교체는 조립식 패널로 하는 것입니다.
  개소당 500만원씩 견적이 나왔기 때문에 7개소에 3,500만원하고, 담장보수 1개소 200만원, 노후 보일러교체 7개소에 1,050만원을 요구하였습니다.
  그중 지붕수리 7개소에 1,500만원의 예산이 확정됐고, 담장보수가 200만원 노후보일러 교체 1,050만원이 추가예산에 확보된 실정입니다.
  예산에 확보된 예산 가지고서 우선 급안을 가려 가지고서 예산범위 내에서 보완·수리토록 이렇게 조치하겠습니다.
  다음은 진료소의 앞으로 운영대책은 진료사업 자체회계가 취약한 진료소는 계속적으로 군비지원이 필요한 실정이므로 예산확보 지원에 노력하고, 오지농촌 취약지역 주민들의 환경변화에 따른 질병의 다양화와 농촌주민의 건강욕구 증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이상 답변 마치겠습니다.
○의장 전형택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찬규 부의장 보건소소관에 대하여 보충질문 하시겠습니까?
이찬규 의원    없습니다.
○의장 전형택    보충질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이찬규 의원 바로 보충질문 하실 수 있겠습니까?
이찬규 의원    예.
○의장 전형택    나오셔서 질문하시기 바랍니다.
이찬규 의원    이찬규 의원입니다.
  농정과장님께 보충질문을 드리겠습니다.
  농정과장님께서는 그동안 선진 일본국을, 일본 농촌을 몇 차례 직원들이 다녀온 걸로 알고 있습니다.
  본 의원도 일본 농촌을 돌아보고 왔습니다.
  우리 옥천 농촌실정을 보면은 노령화, 부녀화로 농사 짓는데 어려움을 당하고 있습니다.
  일본 농촌을 보면은 논두렁을 매년 하지를 않고 한번 시설해 놓으면은 수 십년 동안 논두렁을 안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PVC로 만드는데 예산도 얼마 안 들어갑니다.
  지금 모내기에 가장 힘든다는 것은 논두렁 하는게 제일 힘듭니다.
  과장님도 농촌에서 태어나서 잘 알고 계시지만, 그 농촌에서 논두렁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해서 그걸 기피하고 농사를 안 짓고 있는 실정이거든요.
  이런 사업을 시범별로 우리 9개 읍면에 골고루 보급해서 앞으로 일본에 전 농가는 논두렁을 바르지 않습니다.
  이걸 빨리 보급하여 옥천에 유휴지가 없는 그런 농촌을 만들어줄 용의는 있는지 여기에 대해서 다시 한번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전형택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농정과장 보충질문에 대해서 바로 답변하실 수 있습니까?
○농정과장 전용구    예, 있습니다.
○의장 전형택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농정과장 전용구    농정과장 전용구입니다.
  이찬규 의원님게서 추가로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추가질문 내용은 현재 농촌에 일손부족으로 특히, 수작업으로 많이 하는 논두렁 바르기작업을 위해서 휴경면적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데, 선진국인 일본의 경우 PVC를 이용한 논두렁 보호대를 이용을 해서 인력을 덜고 있는데 본 군에서도 시범사업으로 이것을 도입할 용의는 없는지? 이에 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사실 농촌의 인력부족으로 인해서 특히, 아까 답변을 드린 내용과 같이 논두렁 부치기라든지, 물꼬정리로 인해서 인력이 많이 소요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지금 선진국의 논두렁 보호대를 저는 일본을 한번도 다녀오지 않았기 때문에 잘 모르고 현재 저희 국내에서 PVC를 이용해서 여기에 따른 얼마만큼의 효율적인 자료가 있는지, 또 국내에 이렇게 설치한 선진지역도 가본 적이 없습니다.
  그래서 지금 추가 질문하신 내용에 대하여는 앞으로 좀더 PVC를 이용한 논두렁 바르기 보호대에 대해 갖가지 자문과 또 자료를 수집하고, 또 상급기관과 협의를 해서 저희 군 특수시책으로 추진하는 방안으로 노력을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장 전형택    이찬규 부의장 충분한 답변이 됐습니까?
이찬규 의원    됐습니다.
○의장 전형택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65회 옥천군의회(임시회) 제4차 본회의는 내일 10시에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수고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46분 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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